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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 성 자 : 이대규 작성일자 : 2002/12/23 글조회수 : 47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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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법 교육 (Ⅰ)
1. 서론

‘화법’을 말 그대로 풀이하면, 말하는 방법을 뜻하지만, ‘말하는 방법’만을 가리키지 않으며,
‘말하고 듣는 방법’을 편리하고 간단하게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한 말이다. 화법 교육은, 말하기-듣기 교육을 뜻한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국어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기본 국어 과목에서는 ‘말하기와 듣기’라는 말이 사용되고,
고등학교 국어 심화 선택 과목에서는 ‘화법’이라는 말이 사용된다.
‘말하기와 듣기’나 ‘화법’에서는 음성언어가 사용되므로, 이것을 ‘음성 언어’ 교육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음성 언어 교육의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역사가 매우 짧다.
음성 언어는, 주로 개인 수준의 일상적인 말하기와 듣기에 제한되어 사용되어 왔다.
이런 수준의 말하기와 듣기 능력은 계획적으로 가르치지 않아도, 태어나서 자라는 동안에 배울 수 있다.

그러나 현대에 이르러 정보와 지식의 생산과 소비의 양이 증가하고,
소멸의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라디오와 텔레비전과 같은 대중 매체가 정보와 지식을 음성 언어로 보급하기 시작하였다.
뿐만 아니라, 복잡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제도가
생기고, 직업 세계에서의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형식이 발달되었다.
이와 같은 생활에 적응하려면, 과거에 없던 공식적 음성 언어 능력을 발달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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